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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 2] 스킬트리알고리즘 문제풀이/JavaScript 2020. 2. 1. 16:06
문제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skill_trees return
"CBD" ["BACDE", "CBADF", "AECB", "BDA"] 2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해설
문제를 처음 접했을 때, 나의 사고방식은 다음과 같았다.
스킬트리를 하나씩 탐색하다가, skill 배열에 있는 요소가 등장할 때를 기준으로 생각하자.
1. 해당 요소가 배열의 순서에 맞게 등장
-> 배열을 shift()해서 배열의 첫 번째 요소랑 계속 비교하자.
2. 순서에 맞지 않게 등장
-> break를 통해 다음 스킬트리로 넘어가자.사고 방식을 기준으로 표현하니 아래의 코드와 같았다. 처음엔 이렇게 풀면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지 않을까하고 지레 겁먹고 다른 방식으로 문제 풀려고 했지만, 실제로 짜보니 이 방식이 가장 편했다.
function solution(skill, skill_trees) { var answer = 0; skill_trees.forEach(item => { var skill_temp = skill.split(''); answer++; for(var i of item){ if(skill_temp.includes(i)){ if(skill_temp.indexOf(i) === 0) skill_temp.shift(); else { answer--; break; // skill_trees의 중간에 skill 순서에 맞지 않는 원소가 등장하면 break; } } } }) return answer; }
느낀 점
- 문제를 풀면서 기존과 다르게 먼저 더하고 빼주는 방식을 사용했는데, 제대로 for 문을 전부 돌았을 경우를 따로 if 문을 만들어 푸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었다. 이 방식은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으니 기억하도록 하자.
먼저 더하고 빼주는 방식을 선계산 후제거라고 명칭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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